광복군 OSS특수부대의 창설과 배경

by 종이비행기 posted Apr 06,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Captain Clarence Weems with Korean forces in exile in Anhui Province, China, 1944



광복군 OSS특수부대의 창설과 배경.jpg



1945년 임시정부는 미군과 손잡고 한반도 상륙작전을 준비하며, 학도병 출신 광복군들을 전략사무국(OSS)에 보내 정예요원으로 훈련 시켰다.


OSS 훈련을 마친 광복군 3지지대 대원들로, 맨 가운대 미군왼쪽이 백파 김학규지지대장(광복군 참장), 오른쪽은 미숙 이복원(광복군 정령)이다.


광복군 OSS특수부대의 창설과 배경


미국 전략 사무국 (O.S.S.(Office of Strategic Service)이하 O.S.S가아닌 OSS로 통칭)은 미군의 한반도 상륙작전을 성공 시키기 위해 한인 출신의 지하공작원들을 조선에 미리 침투시키는 방안을 구상했다.(그러나 실질적으로 전면적인 상륙작전이 아니라 주요 시설을 파괴하는 침투 공작)


특히 미군은 일본군에서 탈출해 광복군으로 편입한 ‘조선 학도병’출신들이 일본군의 사정에 밝고,광복군이라는 일본에 저항하는세력으로서 그들의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런 그들과 함께 미군 단독 국내 침투 공작의 어려움을 타개시키는 방안으로 작전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다.


광복군 2지대장 이범석은 미국 14항공대 쉬노우더,중경에 있는 주중 미군 사령관 웨드마이어 중장을 만나서 한미합작의 합의를 하고,1945년 2월 김학규 3지대장은 미군 14항공 사령관 첸놀트 장군과 한미공동작전을 설명하고 아래의 6개항에 합의 한다.


<한 ·미 군사합작 합의사항>


① 한 ·미 양군은 공동의 적인 일본군을 박멸하기 위하여 상호 협력하여 공동작전을 전개한다.


② 한국 광복군은 미군으로부터 무전 기술과 기타 필요한 전술을 훈련받고 적진과 한반도에 잠입하여 연합군 작전에 필요한 군사 정보를 제공한다.


③ 미군은 공동작전에 필요한 모든 무기, 기재 및 군수물자를 한국 광복군에게 공급한다.


④ 미군은 한국 광복군에게 육·해·공 교통통신의 편의를 제공한다.


⑤ 기타 필요한 군사적 지원을 상호 제공한다.


⑥ 합의된 사항을 실현하기 위하여 각기 상부의 재가를 받고, 중국 군사위원회의 동의를 얻는데 상호 적극 노력한다.


위에서 보듯이 미국은 광복군 OSS 특수부대원들을 국내진공작전보다는 정보 수집을 위한 정찰대로서의 역활을 기대하고 활용하길 원했다.


Articles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