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올바른 재정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재정상품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생명보험 및 연금 보험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의 제약이 소비자입장에서 절실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수년간의 에이전트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객관적 자료와 중립적 의견을 제공하여 한인 분들의 올바른 재정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KBP Insurance & Marketing – Professional Education & Development,Vice President,
조회 수 3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생명보험! 꼭 필요한 것인가?

 

주변에서 생명보험을 다루는 에이전트분들도 많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생명보험 구매권유를 받아 보지 않으신 분이 많지 않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익숙한 보험상품이 생명보험입니다. 물론, 영업사원들의 적극성과 집요함에 손사래를 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생명보험을 가입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대략 알고는 계시지만, 정확하게 인식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정확한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개개인에 따라서는 꼭 필요한 것이 될 것 입니다. 에이전트 분들이 목적에 맞는 꼭 필요한 상품을 권유하겠지만, 잘못된 정보와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잘못된 상품의 권유가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또한 소비자께서 가지고 있던 선입견으로 잘못된 선택을 하시는 경우도 많이 봅니다.  

 

생명보험은 가입자가 뜻하지 않게 사망할 경우, 발생하게 될 재정적 어려움을 갖게 되는 다른 사람, 대개의 경우 가족이겠지만, 그 제3자가 경제적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게 준비를 해주는 사회적 장치라고 정의해 볼 수 있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경제 생활을 하는 가장의 경우,  본인의 예기치 못한 사망으로 부터 발생하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부터 경제 생활을 하지 않는 나머지 가족 구성원들을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 장치이죠. 이것이 가장 기초적인 생명보험의 가입이유이므로, 어느 가장이라도 이런 기초적인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이를 이유없이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항간에, "나 죽으면 그만이지.. ..." 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그것은 아마도, 무엇인가 남겨준다는 생각에 집착해서 말씀을 하시는 것이고, 위의 명백한 목적을 이해하셨다면, 남겨준다기 보다 자녀와 배우자가 경제적으로 끝없는 고통을 겪을 것을 생각치 못했던 것이겠지요.

 

경제생활을 하지 않는 가정주부들은 생명보험이 필요할 까요?

가사를 노동의 댓가로 환산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Stay home mom worth.png


위의 자료에 동의 하시는 분도 있고 그렇지 않으신 분도 계시겠지요

 

저를 예로 들어 볼까요? 저는 아이가 셋이고 집에서 아내가 아이들과 집안일을 돌보고 있고, 저는 밖에서 보험에이전트로 일을 하고 있죠. 만약 제 아내에게 문제가 생긴다면, 제 아내가 하던 일을 대체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이 들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제가 집안일을 해야하고 아이들을 학교에서 데려와야 하는 미국생활을 고려한다면, 제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사라지니,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생활을 하지 않는 배우자 또한 보험가입의 이유(Insurable Interest)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렇듯,생명보험은 남겨주기 위한 것 만이 절대 아닙니다. 만일의 경우, 나로 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는 가족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대비해 주기 위한 기본 장치입니다.  

 

사업체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겠죠. 사업체의 매출이나 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원이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사망한다면, 그리고 그에 따른 사업체의 수익구조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 사업체는 그 직원의 사망으로 부터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방어할 계획을 수립해 놓는 것이 좋겠죠. Key person insurance    buy –sell coverage등이 주로 사업체를 위한 컨셉이죠. 생명보험을 기본 목적을 다른곳에 적용한 방법들입니다.

 

어떤 종류의 생명보험을 가입하던지, 이런 기초적인 목적을 우선시 적용해서 판매/구매가 이뤄져야 하겠고, 판매하는 보험회사 또한 underwriting  과정의 가장 기본을 위의 목적으로 두고 진행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생명보험은 가입자의 예기치 않은 사망으로 발생가능한 가족등이 겪어야 할 재정적 어려움을 방어해 주기 위한 금융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누군가 끊임없이 부탁한다고 구매를 해주거나, 지인인 에이전트를 도와주기 위해 베푸는 선행쯤으로 인식되어서는 안됩니다.

 

가정의 재정계획에서 집의 주춧돌과 같은 기초에 해당되는 생명보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구매가 이뤄져하겠습니다.

 

2018 55

 

마이클 김.


  1. 생명보험의 가입과 선택 – 2. 종신형 생명보험의 선택(Permanent Life Insurance)

    종신형 상품은 다양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간성과 다르게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보장성이 가입자의 생존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흔히 whole life라는 용어를 종신형 생명보험으로 인식을 하고 계시지만, 정확하지 않은 ...
    Date 2018.05.28 / 단기: 4351.05.28 Byblueanchor Views21
    Read More
  2. 생명보험의 가입과 선택 – 1. 기간성 생명보험(Term Life Insurance)

    생명보험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섰을 때는 본인 에이전트의 Fact Finding Process에 협조해서 에이전트가 고객의 목적과 현 상황에 맞는 상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Fact Finding 은 에이전트의 sales process중 첫 단계인데, 고객에게 제...
    Date 2018.05.13 / 단기: 4351.05.13 Byblueanchor Views14
    Read More
  3. 생명보험! 꼭 필요한 것인가?

    생명보험! 꼭 필요한 것인가?   주변에서 생명보험을 다루는 에이전트분들도 많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생명보험 구매권유를 받아 보지 않으신 분이 많지 않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익숙한 보험상품이 생명보험입니다. 물론, 영업사원들의 적극성과 집요함...
    Date 2018.05.05 / 단기: 4351.05.05 Byblueanchor Views31
    Read More
  4. 전문가 코너를 시작하며

    미국에서 재정 보험업계에서 일을 시작한 지 만 10년째에 접어듭니다. 그간, 에이전트로서 혹은 에이전트분들의 상품의 이해를 돕는 교육 담당자로서의 경험을 소비자에게 가급적 쉽게 전달해 보고자 합니다. 전문가 코너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알려지지 않...
    Date 2018.05.02 / 단기: 4351.05.02 Byblueanchor Views1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