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5일 트럼프 트윗
Prime Minster @AbeShinzo is coming up to
Trump Tower for dinner but, most importantly, he just had a great landslide
victory in Japan. I will congratulate him on behalf of the American people!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트럼프 타워에 와 같이 저녁만찬을 나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방금 선거에서 커다란 승리를 거두었다. 미국 국민을 대표하여 축하를 할 것이다!
Going to New York. Will be with Prime Minister Abe of Japan tonight, talking Military and Trade. We have done much to help Japan, would like to see more of a reciprocal relationship. It will all work out!
뉴욕으로 향하고 있다. 오늘밤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나 군사와 무역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미국은 일본을 위해 많은 것을 하였으나 상호 관계에서 더 많은 것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모두 잘 될 것이다!
해설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와 한국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여러 다른 국가들의 국가원수들이 대거 뉴욕에 와 뉴욕에 있는 유엔에서 총회를 갖게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오로지 아베 신조 총리에 대해서만 트윗에서 언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도착하였는데 아직 이렇다할 말을 하지 않고 있다. 한미관계는 현재 약간 어긋나 있는 상태로 북한과 중국문제가 얼켜져 있는데, 일본에 대해서는 약간의 무역분쟁이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뉴욕 트럼프 타워에 초대해 저녁만찬을 갖는 등 각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는 그동안 수차례 만나 골프도 같이 치고 각별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트럼프는 아베 총리와의 관계가 중요하며 별다른 문제없이 현안들이 해결될 것으로 보여진다. 아베 총리로서는 그동안 TPP 취소로 인해 미국에 대해 약간의 불만이 있어왔는데, 일본으로서는 이 환태평양무역조약이 중국과의 대결에서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취소로 이에 대한 대책을 고민중에 있다. 현재 다각도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유사한 조약을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십여년 이상을 유지해온 북미자유무역협정도 전격적으로 취소하고 그대신 멕시코와 일대일의 무역협정을 맺어 멕시코와도 새로운 관계를 맺고 있으며 TPP도 이와 유사하게 새로운 일본과의 일대일 무역협정으로 대체할 것이 점쳐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의 불균형적 무역협정은 어느 나라이건 모두 파기하는 것을 기조로 삼고 있다. 중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일본은 미국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며 어떠한 각도의 새로운 접근으로 다시 일본과 새 무역협정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