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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 비교적 귀한 선물이었던 계란 꾸러미  와 1890년대 제물포 일어학교 모습





승룡의 눈을 양의사가 고쳤다는 사실은 李氏家門(이씨가문) 의 종교적 물결에 잔잔한 파문을 던졌다 그시절 대부분의 사람들 처럼 집안도 불교와 유교에 열중해 있었던 것이다


불교는 현세보다는 내세를 중요시하고 있고 또 유교는 내세를 말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이 두대 종교사이에는 충돌이 별로 없었으나 서양인들의 기독교는 매우 새로운 것이었다             

 

승룡의 부모나 인생의 가치라고 하는것에 대하여 겨우 눈을 뜨기 시작한 승룡에게 이같은 현실 과 내세를 말하고 있는 유교와 불교가 매우 만족스러운 것이었다 


만약에 그들이 보다 더 종교적인 引導(인도) 라 던가 위안이라던가  혹은 訓戒(훈계) 라던가를 희구한다면 그들이 살고있는 현세에서 보다 많은 것을 얻을수 있었다 


고래의 샤머니즘은 산하(산하)나 밤의 어둠속에서 귀신과 도깨비가 있다고 하였다 당시에 널리 퍼졌던 天道敎(천도교) 도 人格化(인격화)된 신에게 의지하므로서 永遠不滅(영원불멸)한 天上 (천상)에 갈수 있다고 신도들을 설득하고 있었다 이때문에 대부분의 가정부인들이나 어린아이 들은 점과 도술과 미신을 믿고 있었다 


수준이상의 학문을 터득한 李氏家(이씨가)는 당시 이러한 사회에 여러가지 신앙에 대하여 비교 적 관대하였으나 그들 자신의 신앙만은 충실하게 지키고 있었다


어머니는 승룡에게 孔子(공자) 의 道(도)를  설득시키는 한편 매년 그의 생일에는 절에가서 불공 을 드리고는 하였다 이같은 소년시절의 정신적 환경은 이승만의 기질에 보이지 않는 영향을 주 어 한평생 그를 思考(사고)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 


그러서 인지 후년에도 이승만은 소년시절에 北漢山(북한산)중턱에 있는 절을 처음 보았을때 이 상을 도저히 잊을수가 없다고 회상하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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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세를 멀리 떠난듯한 고매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손년의 눈에는 마치 딴 세상처럼 느껴졌던 것이다 그는 절의 벽에 어마어마하게 그려진 극락과 지옥속에 가지가지색의 옷을 입고 모자를 쓴 五百羅漢(오백나한) 을 보고 연꽃향기 그윽한 극락에 와 있는것 처럼 느꼈다고 했다

1946년 여름, 어느 일요일 오후 이승만 내외는 그 절을 방문했다 그는 절의 문 가까이에서 발 을 멈추고 주위를 돌아 보면서 조그마한 소리로 “참 아름답다 참 아름답단 말이야”하고 감탄사 를 되풀이 하였다 후에그는 談笑(담소)할 때마다 불교에 평안과 한가한 自己忘却(자기망각)이 기독 교의 博愛互助(박애호조)정신과 調和(조화)를 이룬다면 불안에 떠는 수백만의 인간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어머니는 모든점에서 뛰어난 부인이었다 당시대 사람들보다 월등하게 진보된 머리에 보다  높은 교양을 지니고 있었던 어머니는 최초의 훌륭한 선생이었다 

그가 최초로 배운 책은 {천자문(千字文)}이었는데 여섯살때 그것을 모두 외었다 그가 책을 암 송 했을때 부모는 동네사람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고  이것은 도동에서 한 자랑거리로 전해 졌 다 그의 천자문 암송은 영어단어 천자를 외어쓰는 것과 비교할만 했다 거기에다 승룡은 書道 (서도)의 기술도 배웠다 

다음으로 그가 배운것은 {童蒙先習(동몽선습)}이었고 일곱살때는 {通鑑(통감)}을, 여덟살이 되기 전에는 중국의 고전 七書(칠서)- 中庸(중용) 論語(논어)-孟子(맹자)-大學(대학)-詩傳(시전) –書傳 (서전)-周易(주역)을 모두 끝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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