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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서울은 마치 벌집을 쑤셔놓은 것처럼 소란(騷亂)속에 있었다. 왕은 수세기동안 행하여온 고학문에 의존하던 과거(科擧)를 폐지하고 대신에 외국어와 서양식 행정법을 포함하는 새로운 고시제도를 책정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처음으로 여자들은 얼굴을 가지지 않고  거리로 나올수 있었다 그러자 여러가지 신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따라 이씨집안에서도  새로운 사건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지금에서는 별로 문제될 일이 아니었지만 당시로서는 심각한 일이었다  그때까지 이승만은 다른 선비들처럼 상투를 틀고 있었다  남자들의 상투는 감히 건드릴수 없는 매우 소중한 것으로 여기던 때였다 


이때문에 초기 한국에 온 선교사 L H 언더우드 부인은 한국에 관하여 쓴 그의 저서(著書)를 << 상투속에서의 15년간>>이라고 제목을 붙일 정도이었다 그러므로 그러한 상투를 자른다는 것은 조상의 사당((祠堂) 을 무시하고 없애버리는것과 마찬가지의 모독행위(冒瀆行爲)로 여겨지 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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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일반 학자나 선비들의 상투모습      1866년 제너럴셔만호에 체포된 조선인들의 상투모습


그러나 이승만은 이상투를 단호히 잘라 없애지 않으면 않되는 케케묵은 과거의 상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이문제를 의사이고 선교사이며 후일 일생의 친구가 된 O. R Avison 박사와 수시간에 걸쳐서 상의 하였다 


어느날 오후 아버지가 외출을 하자 이승만은 조상의 사당으로 가서 위패(位牌) 를 공손하게 받든 다음 어머니에게 세상변동에 따라 상투를 자르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그리고 2.3일동안 집에 돌아오지 않겠다고 이야기했다 어머니는 눈물을 흘리면서도 아들을 말리지 않았다 바로 그날 이승만은 에비슨박사댁에 가서 상투를 잘라 버렸다


그것은 그의 부모들이 온갖 희생을 치르며 쌓아온 낡은 인생관을 포기하고 새로운 인생으로 들어가는 엄숙한 의식(儀式)이었다 그러나 이승만이 집으로 돌아가때 까지는 수일이 걸렸다  


그가 집으로 돌아았을때 어머니는 슬퍼하였으나 그가 생각했던것 보다 나쁘지 않게 그를 맞이 했다. 그는 집에서 쫓겨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상투를 자른 아들을 그대로 맞이했 다는 것은 그동안 사회가 그만큼 변하고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노인들은 그들이 비장(秘藏) 하고 있었던 풍습들이 하나하나 없어져가는것을 보고 슬퍼하고 한탄하였다 젊은사람들은 안내자도 없이 새로운 세계를 향해 달려 가면서도 조상들이 지켜온 풍습에 반기를 든다는 죄의식을 피할수가 없었다.  

이승만은 그와같이 한 나라가 현대화 해 가는 변화의 과정 한가운데에 서있었다. 그러나 그가 밟고 뛰어 넘어야 할 문제가 어떤것이 던간에 그는 그것을 차분하게 하나하나 극복하면서 그의 사고속에 동양과 서양의 가치 표준을 솜씨좋게 통합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엇다.


이제 그는 스무살이 되었다. 스무살의 성인이된 그는 동서 양반구(兩半球)  가 지닌 문화의 영향 을 받아 원숙(圓熟)  해져 가고 있었다. 이를태면 그는 중세기에서 태어나 현대에서 자란 셈이었 다. 이때까지 단 한번도 서울을 떠난 적이 없으면서도 구세계와 신세계를 한몸에 지니고 있었다. 그는 일을 새로 시작할 준비는 다 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기회도 머지않아 그 앞에 나타나게 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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