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스크랜턴 여사가 이화학당 학생들과 함께 촬영한 모습


스크랜턴 여사가 이화학당 학생들과 함께 촬영한 모습.jpg




Group of Ehwa Schoolchildren with Mary Scranton seated top-right


Mary Scranton(1832-1909) arrived in Korea with her son (Dr. Scranton) and wife on June 6, 1885. She founded Ehwa school for girls which later became the famous Ehwa Women’s University. She began the school at a time of great prejudice against female education and she was a great pioneer in the creation for opportunities and rights for Korean women.


"우리의 목표는 한국 소녀들로 하여금 외국 사람들의 생활·의복·환경에 맞도록 변화시키는 데 있지 않다. 우리는 그들이 한국적인 것에 긍지를 갖는 한국인이 되기를 희망한다. 나아가 그리스도의 교훈을 통하여 완전 무결한 한국인을 만들고자 희망한다."


이화학당과 동대문교회·상동교회·아현교회 등을 설립한 이화학당 설립자인 메리 스크랜턴(1832~1909)


미국 코네티컷주에서 평범한 주부로 살다 남편과 사별한 메리 스크랜턴은 53세 때인 1885년 의사인 아들 윌리엄 스크랜턴과 며느리, 첫 손녀를 데리고 선교를 위해 조선을 찾았다. 미국 개신교에서 파견한 첫 여성 선교사였던 그는 조선에서 '대부인(大夫人)'으로 불렸다.


스크랜턴 모자(母子)의 선교활동은 당시 서민들이 살던 '사대문(四大門) 밖'에서 펼쳐졌다.


어머니는 소외된 여성을 위해 교육기관(이화학당)과 의료기관(보구여관)을 설립했고, 아들은 병원을 운영하면서 가난한 사람에게 약을 나눠주는 '시약소(施藥所)'를 세웠다. 이들이 설립한 교회들은 약을 나눠주던 곳에 세워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스크랜턴 여사는 며느리가 교육을 위해 네 손녀를 데리고 스위스로 이주했을 때도 아들과 함께 조선에 머물렀다.


1890년에는 이화학당을 후배 여성 선교사에게 맡기고 1894년 당시 선교사들이 모여 살던 서울 정동을 떠나 상동교회 인근으로 거주지를 옮겼으며, 세상을 떠난 뒤에는 양화진외국인묘원에 잠들었다.


이렇게 활발한 활동을 했음에도 스크랜턴 모자(母子)가 널리 알려지지 못한 것은 1907년 아들 스크랜턴 목사가 당시 일본·조선 지역을 관할하던 해리슨 감독의 친일(親日) 행태에 분노해 감리사·선교사·목사직을 모두 사임한 것이 원인이 됐다.


1909년 어머니가 별세하고 1916년 아들도 조선을 떠나 1922년 일본에서 별세하고 후손들과의 연락도 끊기면서 이들 모자는 한국에서 점점 잊혀진 존재가 되어 갔다.


  1. 의병 [義兵]

  2. 조선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

  3. The Prime Minister of Korea

  4. 스크랜턴 여사가 이화학당 학생들과 함께 촬영한 모습

  5. 1898년 서울전차궤도부설공사 기공식에 운집한 사람들

  6. 독립문 [獨立門,Independence Gate ]

  7. 댕기머리에 댕기 위대한 우리민족의 시조 단군을 의미

  8. 1884년 방미보빙사절단을 미국대통령에게 안내했던 퍼시벌 로웰이 찍은 사진중에서

  9. 독실한 청교도의 후손인 헐버트선교사는 세계언어와 고고학을 전공한 학자

  10. 우리 민족이 발원했다는 진정한 백두산이라는 수미산의 모습

  11. 북미대륙횡단철도회사 로고로 책정되기에 이른 태극문양

  12. 대한제국말기 군대의 모습

  13. 1900년 뉴욕 브로드웨이와 10가에 있는 Grace교회

  14. 1905년 미국이 조선을 일본에 넘겼던 포츠머스 강화회담 기념물

  15. 탑골공원 사진

  16. 헐버트박사가 쓴 한민족 최초의 교과서 사민필지(士民必知)

  17. George Clayton Foul공사가 남긴 유물중 West Point style유니폼을 입은 변수 Penn Su의 사진

  18.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에 출품했던 민황후의 국혼예복

  19. 1893년 시카코 만국박람회에서 본 대조선의 태극기를 미대륙횡단 북태평양 철도회사 로고로 채택한 회사의 홍보자료

  20. 미국문학의 아버지이며 톰소여 헉핀으로 유명한 마크 트웨인(1835~1910) 이 9세부터 18세까지 살았던 고향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